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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가전’ 대중화 원년··· 에어컨· 음성비서 등 일상 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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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122.♡.35.13) 작성일17-01-29 20:53 조회1,28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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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가전’ 대중화 원년··· 에어컨· 음성비서 등 일상 속으로 

 

 

 

지난해 ‘알파고’ 충격으로 전 세계가 인공지능의 놀라운 진화를 목격했다면, 1년이 지난 올해는 일상생활 곳곳에서 인공지능이 접목돼 본격적인 대중화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인공지능은 빅데이터 산업의 발전, 클라우드 등 컴퓨팅 능력의 강화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며 정보기술(IT) 산업의 중심 축에 자리잡게 됐다. 올해부터는 스마트폰, 에어컨, TV셋톱박스, 냉장고,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 깊숙히 침투할 태세를 갖췄다. 본격적인 인공지능의 대중화 시대가 예상보다 빨리 열리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올해를 ‘인공지능 퍼스트’의 해로 전망했다. 

생활 가전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적용된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LG전자는 자사의 모든 전자제품에 인공지능 적용 계획을 발표하고, 첫 타자로 ‘휘센 듀얼 에어컨’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을 적용해, 사람이 활동하는 공간을 파악한 뒤 그곳에만 시원한 바람을 내보내주는 것이다. LG전자가 독자 개발한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인 ‘딥 씽큐(Deep ThinQTM)’를 적용했다. 에어컨 스스로 사람이 주로 생활하는 공간과 그렇지 않은 공간을 구분할 수 있는 것이 핵심인데, 50만 장 가량의 다양한 실내 모습을 데이터 베이스로 탑재했다. 이 제품은 새로운 장소에 설치되고 나면 일주일 동안 스스로 실내 공간 데이터를 확보한다. 실내 모습을 데이터베이스와 비교 분석해 사람이 현재 있는 공간을 찾아내는 식이다. 이같은 학습을 마치면 사람이 있는 공간에만 집중적으로 시원한 바람을 내보내고, 거실에 사람이 한 명만 있을 경우에는 두 개의 토출구 가운데 사람이 있는 방향의 토출구만 사용해 사용 전력을 아낄 수 있다. 

삼성전자의 ‘무풍에어컨’에서도 인공지능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 생활 환경을 학습한 뒤 최적 온도로 자동 제어하는 개인 맞춤형 기능을 추가했다. 이 제품은 집안의 온도·습도 등 환경이 변할 때 사용자가 어떻게 에어컨을 조절하는지를 학습해 ‘스마트 쾌적’ 모드 등 자동냉방 운전을 실행하도록 했다. 또 에어컨 실내기의 공기 흡입구를 커튼이 막거나 필터가 오염돼 냉방이 약해졌을 때 에어컨의 센서들이 이를 파악해 스마트폰으로 알려준다. 

삼성전자 홍보도우미들이 지난 25일 서울 태평로 사옥에서 2017년형 ‘무풍에어컨’을 선보이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홍보도우미들이 지난 25일 서울 태평로 사옥에서 2017년형 ‘무풍에어컨’을 선보이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스마트폰의 경우도 삼성과 LG가 모두 인공지능을 심은 전략 스마트폰을 곧 출시할 전망이다.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은 최근 발표한 ‘2017 첨단기술·미디어·통신산업(TMT) 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판매되는 스마트폰 5대 중 1대 이상이 인공지능을 탑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애플의 ‘시리’를 개발한 미국의 인공지능 플랫폼 개발사 ‘비브랩스’를 인수했다. 올해 3~4월 출시할 예정인 차기 스마트폰 ‘갤럭시S8’에 인공지능 서비스 ‘빅스비’를 탑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LG전자는 다음달 26일 공개할 ‘G6’에 구글의 인공지능 음성 비서 서비스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하기로 구글 본사와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시장에서 출시되는 스마트폰에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되는 것은 G6가 처음이다.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되면 스마트폰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이용자의 목소리만으로 전화 걸기와 일정·날씨 확인, 음악 재생 등이 가능해진다. 

KT는 음성인식 비서에 IPTV의 셋톱박스를 연계한 인공지능 서비스 ‘기가 지니’를 출시했다. KT제공

KT는 음성인식 비서에 IPTV의 셋톱박스를 연계한 인공지능 서비스 ‘기가 지니’를 출시했다. KT제공


KT는 지난 17일 음성인식이 가능한 인터넷TV(IPTV) 셋톱박스 기가 지니를 선보였다. 스피커 형태의 홈 비서에서 나아가 TV를 연동한 형식이다. TV리모콘의 기능을 대부분 음성인식으로 대체하게 될 전망이다. 사용자가 ‘지니야’라고 부르면 이용자가 원하는 올레TV의 드라마나 영화, KT 지니뮤직의 음악을 틀어준다. 기존의 스피커형 홈 비서 서비스와 유사하게 일정관리, 날씨확인, 음식배달 등의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기가 지니는 가정의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통합 제어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스마트폰과 연동해 TV 화면을 보면서 영상통화를 할 수도 있다. 임헌문 KT 매스총괄 사장은 “가정의 거실은 TV 중심일 수밖에 없고, KT는 TV 서비스 가입자 기반이 탄탄하기 때문에 확실한 고객 기반을 가지고 가는 것이 인공지능을 도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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